카테고리 없음

SAP VF04 VS VFX3 차이

universe8 2024. 1. 19. 23:52

VF04: 여러건의 대금청구문서를 한꺼번에(일괄) 생성하는 티코드(TCODE).

VFX3: 회계에 대한 대금청구문서 릴리즈 .

(대금청구문서 생성시 FI 쪽으로 회계문서가 넘어가지 않은 경우, 해당 대금청구문서를 VFX3에서 조회 가능하다.

조회된 대금청구문서에 대한 회계문서를 FI쪽으로 넘기는 작업을 할 수 있다.)

 

SAP SD 모듈을 사용하다보면 자주 사용하지 않는 TCODE들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헷갈릴 때가 있다.

 

대부분의 TCODE에서 01은 생성, 02는 변경, 03은 조회 티코드라는 규칙이 있어서,

SD모듈에서 대금청구(Billing)할때 사용하는 TCODE는 대표적으로

 

VF01 : 대금청구문서 생성

VF02 : 대금청구문서 변경

VF03 : 대금청구문서 조회

 

라는것을 알고있는데,  SAP를 사용하다보면 이 이외에도 많은 티코드 들을 접하게 된다.

그 중에 VF04와 VFX3이라는 티코드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VF04: 대금청구문서 일괄생성.

VF01에서 대금청구문서를 생성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한번에 한 개의 대금청구문서를 생성할 수 있다.

대금청구문서를 한번에 여러건 생성하고 싶을때 VF04를 이용하면 된다.

 

VFX3 : 회계에 대한 대금청구문서 릴리즈.

SAP를 KO로 접속하게 되면, 한글이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있다.

'회계에 대한 대금청구문서 릴리즈'라는 말을 처음 봤을 때 이게 무슨말이지 싶었는데, 이해를 위해 길게 풀어보겠다.

 

대금청구문서를 생성하면, (IMG셋팅을 어떻게 해두었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대금청구문서가 생성됨과 동시에 FI쪽으로 관련 회계문서가 발행된다. 하지만, 상황에따라 FI쪽으로 회계문서가 넘어가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렇게 '대금청구문서는 생성이 되었지만, FI쪽으로 회계정보가 넘어가지 않은 건들을 VFX3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이제 회계(FI)쪽으로 넘어가지않은(릴리즈가 안된) 대금청구문서 리스트를 조회한다는 말을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게된다.

그리고 VFX3에서는 이 조회된 문서들의 회계정보를 회계쪽으로 넘기는 작업을 할 수 있다.

 

-끝-

 

반응형